천문학

센타우루스 자리

100세 까지 건강하게 2020. 11. 18. 16:09

센타우루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상상의 종족으로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말인 종족들인 켄타우로스 중에 가장 뛰어나고 혈명한 케이론의 자리라고 합니다.물론 인기가 있는 이유가 케이론 때문은 아닙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4~5광년의 외계 행성계가 있는 곳이고 연구가 가장 활발한 곳이기도 합니다.센타우루스에서 가장 밝고 크다고 알려져 있는 나선형 은하 NGC4696에서 중심에 위치한 거대한 블랙홀이 빛나는 장면을 허블 우주명원경이 포착하기도 했습니다.대부분의 은하 중심에는 블랙홀이 있듯이 센타우루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센타우루스의 말굽에 해당하는 알파센타우리와 베타센타우리는 특히 우리에게 관심대상입니다.태양계 주위에서 가장 가까운 외계항성계는 4.22.광년의 프록시마 센타우리 이고 그다음이 4,37광년의 알파센타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지구위의 대기가 너무 두꺼워서 지상관측이 어렵기에 지상 6500만KM 궤도의 인공위성에 망원경을  설치하여 관찰을 많이합니다.이런 망원경으로 허블우주망원경과 케플러우주망원경이 활동 중입니다.

우리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계인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성계는 분관형 G형,K형,M형의 주계열성 3개로 구성된 3중성계입니다.중앙에 위치한 분광형 G2V형인 센타우루스자리 알파A와 K1V형인 알파B는 태양 질량의 각각 약 1.100배,0.907배인 우리 태양과 매우 흡사한 태양형 항성입니다.반면 알파 C는 분광형 M6VE인 주계열성이자 태양 질량의 약 0.122배인 적색왜성입니다.센타우루스자리 프록시마로 불리는 알파C는 센타우루스자리 알파 성계에서도 현재 우리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입니다.프록시마와 태양과의 거리는 약 4.246광년으로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의 약 268520배입니다.하지만 이렇게 가까이 있음에도 매우 어두운 적색왜성인 관계로 시등급은 11.13등급에 불과합니다.반면 알파A와 B의 합계 밝기는 -0.27등급으로 밤하늘에서 세변째로 밝은 별입니다. 이렇게 어두운 광도로 인해 프록시마는 1915년에 발견되었습니다.1928년 정확한 시차 측정을 통해 알파보다 가깝다는 사실도 밝혀지면서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으로 인정받았습니다.약 82.6일을 주기로 자전하며, 표면온도는 약 3042K,나이는 약 48억5000만년 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센타우루스자리 프록시마는 주성 알파A와 B의 질량 중심을 평균 약 8700AU의 거리에서 약 547000년을 주기로 공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센타우루스자리에는 흥미로운 천체가 있습니다.태양계에서 센타우루스자리 뱡향 15800광년 떨어진 먼 지점에 성단이 존재합니다.센타우루스자리 오메가로 불리는 이 성단은 우리 은하내 성단중 가장 큰 성단입니다. 직경이 무려 150광년에 이르고 이 성단안에 최소 1천만개 이상의 별들이 존재합니다.오메가에 존재하는 항성들은 절반 이상이 항성종족 2형에 해당되는 오래된 항성들입니다.우주 초창기에 형성된 3형 항성들의 초신성 폭발로 인한 재료로 만들어진 2형 항성들인 이 별들의 나이는 120억년 입니다.태양질량의 400만배에 이르는 오메가성단은 남반구 국가의 날씨가 맑고 주변이 우둡다면 센타우루스자리 오메가의 공돠는 밤하늘의 보름달 보다도 밝게 보일수 있습니다.국부은하군 전체를 통틀어 센타우르스자리 오메가보다 크고 밝은성단은 안드로메다 은하의 메이올2 성단 뿐이없습니다.센타우루스자리 오메가는 먼 과거 우리 은하에게 잡아먹힌 왜소은하의 핵일 가능성이 큽니다.오메가의 정체가 밀키웨이 주변에 있던 외부 은하의 핵부분이라고 한다면 이 모든 상황들이 정리됩니다. 오메가 중심부에는 태양질량정도 되는 중간질량 블랙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이정도 질량이면 은하 중심급 블릭홀입니다.우리은하는 과거 많은 외부 은하들과의 병합과정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센타우루스자리 오메가는 에드먼드핼리에 의해 1677년 별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집니다.1746년 장 핍립 드 셰조는 이 천체를 성운 목록에 포함시켰고,1822년 제임스 던롭은 이 천체가 구상성단임을 밝혀냈습니다.구상성단은 대부분 은하 헤일로에 위치합니다.헤일로는 은하중심과 은하평면을 둘러쌓은성간물질과 구상성단의 집합소입니다. 밀도는 낮지만 광범위한 영역에 공 모양으로 펼쳐져 있어 암흑물질까지 고려한다면 흔하중심과 평면보다 더 큰 질량르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은하중심을 태양,은하평면을 행성,헤일로를 오르트 구름으로 본다면 마치 우리 태양계와 비슷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