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처 우주 망원경의 모든것
나사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1월 스피처 우주망원경의 16년간의 임무를 끝마쳤다고 발표하였습니다.스피처 우주 망원경은 2007년 수천개의새로운 은하를 밝혀내는 사진과 은하를 분쇄한 블랙홀의 제트분사를 공개하여 더욱 유명해진 망원경입니다.스피처 망원경은 2003년 임무를 시작하여 2.5년의 미션을 위해 설계 되었습니다. 기존의 다른 많은 나사 임무와 마찬가지로 계획보다 훨씬 오랫동안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온도에 민감한 기기작동 유지에 필수적인 냉각수가 없어진 후에도 스피처 망원경이 계속해서 유용한 과학 데이터를 지구에 보내주었습니다. 그동안 스피처 우주망워경은 적외선 파장을 통해 우주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적외선 감지하는 망원경은 약한 열을 내는 별들을 찾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스피처 우주망원경은 우주 공간의 가스와 먼지,심우주 끝에 외계 행성들과 항성,은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스피처 우주망원경의 대표적인 성과는 지구에서 39억 광년 떨어진 별인 트라피스트-1에서 지구 크기 행성 2개와 5개의 행성을 발견한 것입니다. 또한 2009년 스피처 망원경을 통해 공작자리 방향으로 약 100광년거리에 있는 젊은 항성인 HD172555에서 원시행성들 간의 대규모 충돌의 흔적을 포착하기도 하였습니다.스피처 우주 망원경을 통해 이 별 주위의 적외선 스펙트럼을 분석해본 결과 다량의 일산화 규소의 증기가 검출되었는데 이것은 행성과 같은 거대한 암석 덩어리가 매우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 기체로 증발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천문학자들이 스피처 우주 망원경을 이용하여 나사의 솧행성궤도 변경임무를 위해 후보 소행성의 크기를 측정하였습니다.스피처의 적외선 탐사능력은 이러한 소행성들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적합합니다.2014년 아스트로피지컬 저널에 개재된 논문의 주저자인 노던애리조나대학 마이클 모머트는 우주공간 높은 곳에 위치하는 스피처 우주망원경은 초고감도 적외선 탐사능력으로 소행성들을 엿볼 수 잇고 그 크기를 훨씬 정확하게 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 책임자는 노던애리조나대학의 데이비드 트릴링입니다.나사는 지상에 있는 소행성 탐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새로운 후보군을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스피처 우주 망원경을 이용하기 전에 2001 MD의 크기는 대강만 알려져 있었습니다.가시광선으로만 관측햇을 때는 이 소행성의 크기가 단돇적으로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예를 들어 가시광선으로 우주의 하얀 눈뭉치를 본다고 가정햇을 대 이 눈뭉치는 우주 암석으로 구성된 어두운 산처럼 어둡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대상 천체의 크기는 얼마든지 다를 수 있음에도 반사되는 태양빛은 동일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적외선은 대상의 실제 크기를 훨씬더 잘 식별합니다.적외선 복사는 반사도가 아닌 대상 자체의 온도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연구팀은 스피처 우주 망원경의 데이터로 부터 2001 MD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천문학자들이 지구에서 85억 광년 떨어진 위치에서 태양 질량의 1000조배에 달하는 거대 은하단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이는 그 나이의 우주에서는 가장 거대한 지량을 가진 은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나사의 스피처 우주 망원경은 적외선 영역에서 우주의 천체들을 관측하였습니다.특히 WISE는 넓은 면적의 우주를 관측해서 별보다 온도가 낮고 어두운 천체들을 관측하는데 유리합니다.이중에는 눈에는 잘보이지 않는 파장의 빛을 내는 거대한 은하단도 존재합니다.사실 이 은하단의 거대한 질량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단지 크기 때문이 아닙니다.우주 자체는 팽창을 하기 때문에 외부 은하들은 서로 멀어지고 있지만 은하단처럼 질량이 몰린 장소에서는 오히려 합체를 통해 점점 질량이 커지게 됩니다.그 결과 우주는 은하들이 몰린 곳과 그 사이의 텅빈 장소인 보이드가 존재하는 거품 구조가 더 커지게 됩니다.과학자들은 85억년 전에 이미 이런 거대 은하단이 형성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우주의 거대 구조가 사실은 아주 일찍부터 형성되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