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우주망원경은 1990년에 지구 저궤도로 발사된 우주망원경으로 현재도 가동 중입니다.허블은 최조의 우주망원경은 아니지만 가장 크고 가장 쓰임이 많은 우주망원경 중 하나입니다.천문학에서 없어서는 안될 연구 도구이자 공공관계 구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허블의 명칭은 천문학자인 에드원 허블의 이름에서 본 뜬것으로,콤프턴 감마선 관찰위성,찬드라 엑스선 관찰위성,스피처우주망원경과 함께 NASA의 거대관찰위성의 일원입니다.허블은 우주비행사를 통해우주에서 정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일한 망원경입니다.1990년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의 발사 후,주요 장비 다섯가지를 포함아여 망원경의 수리,업그레이드,시스템 대체를 위한 5회의 우주왕복선 임무가 뒤를 이었습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의 역사는 1946년이라는 이른 시기,천문학자 라이먼 스피처의 논문에서 시작됬습니다.스피처는 이 논문에서 우주 천문대가 지상 망원경을 압도하는 두가지 큰 이점을 주장했습니다.첫째로 물체를 명확하게 구분 할 수 있는 최소 길이인 각분해능이 별의 반짝임을 유발하는 대기의 난류와의 상관없이 회절에 의해서만 제한됩니다. 2.5M의 거울을 갖춘 망원경에 대해 이론적인 회절한계 분해능이 약0.05초인데 비하여 당시 지상 망원경은 05.~1.0총,; 분해능이 한계였습니다.우주망원경은 지구 대기에 강렬하게 감광되는 적외선과 자외선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스피처는 경력의 상당 시간을 우주망원경의 개발에 힘썻습니다.1962년 그는 미국국립과학회의 한 보고서에서 우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우주망원경의 개발을 추천하였고,1965년에는 거대우주망원경에 대한 과학적 목표를 정하는 업무의 위원회장으로 임명 했습니다.
아득한 우주 저편에서 진행 중인 아름다운 은하 충돌 현장이 허블우주망원경에 포착되기도 했습니다.망원경에 비친 풍경은 고요하기 짝이없지만,사실은 풍부한 가스를 가진 두 나선은하가 격렬한 충돌을 하고 잇는 드라마틱한 사건 현장입니다.미항공우주국은 허블 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충돌 중인 은하의 모습을 공개햇습니다.지구로부터 10억 광년 이상 떨어진곳에 있는 은하는 초고광도 적외선 은하로 알려져 있습니다.이 은하 유형의 특징은 적외선 파장에서 믿을 수 을 정도로 밝게 빛나는데,실제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의 95%는 원적외선입니다.은하 내의 풍부한 분자 구룸이 이러한 원적외선을 방출한다고 NASA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을 통해 지금까지는 관측된 바 없는 우리 은하의 중심 부분,별들이 밀집되어 있는 부족한 부분을 관측하여 태양계 밖에서 일단의 행성으로 추축되는 천체들을 발견했습니다.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의 중앙,불룩한 부분에 위치한 외부항성 주변에서 목성 정도 크기의 행성을 찾는 조사를 허블우주망원경을 통해 수행하고 합니다. 허블을 통해 아주 좁은 영역으로 잘라낸 하늘을 관찰하여 다양한 형태의 항성 주위를 공전하는 16개의 외계 행성을 포착했습니다.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에서 약 5%에 달하는 별들이 목성 크기의 행성을 품고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우리 은하에 대략 수십억에 달하는 행성들이 있을 것이라는 결과를 시사합니다.
허블우주망원경의 제작 과정은1969년 미국에서3M의 우주망원경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여 NASA에서 추진하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처음에는 1979년 발사를 목표로 진행됐으나,예산 마련의 어려움으로 인해 궤도에 올라가는데는 10년 정도 더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예산 문제로 3M의 크기는 2.4M로 조정되었으며,NASA에서만 하던 것이 유럽 우주국도 유럽 천문학자들이 관측 시간의 일정 지분을 얻는 조건으로 참여하여,예산 일부를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에 있어서는 반사망원경 거울 제작을 포함한 광학계를 만들어야 해서 퍼킨 엘머나 코닥과 같은 광학회삭도 참여했습니다.
천문학